소울충만 리뷰/[영화평Ⅰ]요즘 영화리뷰

영화 천하영웅 - 십수 년을 기다린 복수가 개운치 않은 이유

효준선생 2013. 2. 10. 07:30

 

 

 

 

 

  한 줄 소감 : 좋은 배우와 좋은 소재임에도 허술하게 넘어가는 구료.

 

 

 

 

 

원나라 희곡작가인 기군상(紀君祥)이 쓴 조씨고아(趙氏孤兒)는 그 이야기 전개의 박진감과 무대곡으로써의 입체감으로 인해 경극 무대에 자주 오르는 이른바 스테디셀러다. 이야기의 배경은 원나라가 아니라 춘추시대 진(晉)나라 영공(靈公) 시절의 이야기다. 포악하고 어리석은 혼주(昏主)라 평가받는 영공대에 조순(趙盾) 조삭(趙朔)부자와 도안고(屠岸賈) 두 세력의 알력으로 인해 조순 가문은 멸족을 당한다. 이때 정영이라는 의사의 도움으로 조씨 가문 마지막 혈육인 조무는 간신히 목숨을 구하고 정영의 손에 의해 키워져 추후 도안고에게 복수를 한다는 이야기다. 스케일도 크고 복수와 인내등 보편적으로 흥미를 끌만한 요소들이 많아서 인지 그동안 여러 장르에서 소개된 바 있다.

 

 

 

 

 


영화 천하영웅은 바로 이 조씨고아(趙氏孤兒)를 영상으로 옮긴 작품인데 제목으로 쓰인 천하영웅은 누굴 지칭하는 지 정확하게 모르겠다. 왜냐하면 이 영화에 나오는 인물들을 보면 영웅은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권력을 탐해 무자비하게 정적을 제거하는 간웅 도안고와 그의 눈을 피해 자신의 아들을 내주고 20년간 남의 아들을 제 아들처럼 키운 어찌보면 미욱하기 짝이 없는 의사와 자신의 정체성을 알고 그제서야 복수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어찌보면 불쌍한 청년이 하나 나올 뿐이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이 영화의 주인공은 의사인 정영이라고 봐야 하는데, 그가 극 흐름 모두를 꿰뚫고 있는 話者이기 때문이다. 영화 초반 도안고가 전 성의 어린 아이들을 죽이겠다고 위협하는 순간 친 자식을 내줄 수 밖에 없는 장면에서 그가 보여준 처연한 연기는 압권이다. 제 능력으로는 어쩔 수 없음을 알고는 훗날을 도모하려는 처진 어깨의 그. 바로 중국 최고의 연기파 배우 갈우(葛優-그의 이름은 게유가 아니라 꺼요우가 된다. 표기하기 마뜩치 않으면 그냥 갈우로 하든지)가 맡았다.

 

 


이 영화는 캐스팅 과정에서 장희공주(조순의 아들 조삭의 아내로 조무의 친모로 나온다) 역으로 한국의 송혜교의 이름이 나왔다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결국은 대륙 최고의 미녀배우 판빙빙에게 돌아갔다. 영화를 보면서 정말 당시에 저런 미녀가 존재했을까 싶을 정도로 화려한 모습의 그녀는 정말 인상적이었다. 물론 그녀는 이 영화 이후에 한국으로 치면 독립영화, 정치색이 있는 시사영화에도 다수 등장하며 필모그래피를 채워놓는 걸 보고 두 번 놀랐다. 주연도 아니고규모도 작은 영화에 나오며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걸 한국의 스타들도 좀 배우길...

 

 

 

 

이 영화는 도안고에 의한 폭압적인 정권쟁탈과정과 정영의 활약등이 돋보이는 전반부와는 달리 후반부에는 힘이 좀 달린다. 본격적인 복수과정이 나와야 하는데 갬블에서 상대에게 패를 다 보여주고 하는 게임같아서 긴박감이 떨어졌다. 즉, 도안고의 식객으로 들어간 정영 부자의 모습이 복수를 위함인지 아니면 그저 생존을 위함인지 구분이 안되기 때문이다. 만약 의부로 삼은 도안고에게 복수심이 생기지 않는다며 칼날을 겨누지 않는 조무라면 10여년을 기다려온 정영의 입장은 무엇이 되겠는가 사마천이 쓴 <사기>엔 진나라 왕이 등장해 조무를 중용하고 함께 도안고를 물리친다고 되어 있는데 무슨 이유인지 사사로운 복수로 갈무리 해버린다.

 

 

 


영화가 반드시 역사의 사실을 반영할 필요는 없지만 도안고와 조무가 마치 삼촌과 조카처럼 놀고 있는 장면을 보고 나니 오히려 늙어가는 도안고에게 연민의 정이 생길 정도였다. 한때는 나는 새도 떨어트릴 권세를 자랑했던 그였지만 세월은 비껴갈 수 없음이 예외는 없으니 복수고 뭐고 그냥 놔두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 조씨 가문의 부활이 반드시 선의 입장이라고 할 수도 없으니 말이다. 아무튼 영화는 큰 틀에서는 복수극으로 마무리된다. 그런데 이 영화 감독이 陳凱歌(천 카이거)라는 사실이 놀랍다.  왜?(양진석의 씨네필 소울)

 

 


천하영웅 (2013)

Sacrifice 
5.9
감독
첸 카이거
출연
게유, 황효명, 왕학기, 판빙빙, 조문탁
정보
액션, 시대극, 드라마 | 중국 | 132 분 | 2013-02-07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