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충만 리뷰/[영화평Ⅰ]요즘 영화리뷰

영화 해피피트2 - 남극의 눈물은 이곳엔 없다

효준선생 2012. 2. 4. 03:31

 

 

 

엄마는 어린 아들에게 공부 못한다고 구박만 한다. 화가 난 아들은 제 방에 틀어 박혀 있다가 동네 친구들과 가출을 감행한다. 소문으로만 듣던 이웃마을에 가보니 거기엔 늘 즐거운 노래와 춤이 있는 곳이다. 재주 많은 아저씨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어느새 해가 뉘엿뉘엿, 집에서 걱정할 부모님이 생각나지만 일단은 이곳이 좋아서 금새 집 생각은 잊는다. 한편 아들이 안보이자 마음이 급해진 아빠가 이웃동네까지 와서 아들을 찾는다. 거기서 놀고 있는 아들과 친구들을 데리고 다시 집으로 향하는데, 아뿔싸 그 사이에 살고 있는 집이 홀라당 붕괴가 되어 엄마와 동네 사람들이 죄다 웅덩이에 갇히고 만다. 아이들과 아빠는 발만 구르며 어찌 구해내나 걱정만 하고 있다.


영화 해피피트2는 남극에 사는 펭귄을 주요 등장인물로 삼아 기상이변으로 인한 환경문제와 가정에서 일어날 만한 교육문제를 접목시켜 여러 노래와 율동, 그리고 결초보은의 교육적 함의까지 담은 애니메이션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의 요소를 한데 결합하느라 전체적인 이야기 구조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다소 단순하다. 펭귄 크리처가 대부분이고 바다코끼와 바다 사자, 그리고 정체 불명의 오리가 등장하지만 하얀 남극을 배경으로 희고 검은 펭귄이 주로 나오다 보니 색채감은 밋밋하다. 하지만 입체효과를 살리기 위한 노력은 근래 나온 만화영화 중에선 최고수준으로 느껴졌다. 이 부분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간 중간 3D 안경을 벗고 스크린을 볼때 원화를 거의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겹쳐 보인다면 그게 입체효과가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여러 겹으로 겹쳐 보일수록 도드라지기 때문이다.


영화의 한 축인 펭귄 외에 크릴새우인데 바닷 속에서 새우의 군집이 무리지어 이동하는 장면은 상당히 강렬하다. 주황색의 그들과 또 하나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새우 윌과 빌의 몸체는 작으면서도 세밀하게 그려져 있다. 이런 것들이 공이 많이 들어갔음을 눈치 챌 수 있는 부분들이다.


아이들이 성장하며 학습하는 것들 중엔 다른 아이들보다 뒤처지는 분야는 당연히 있다. 엄친아의 어원(?)처럼 부모로서는 다른 집 아이와 비교해 제 집 자식이 좀 못하면 속도 상하고 혼도 내야할 것 같지만 사실 경쟁을 시켜야 하는 건 이웃집 아들이 아니라 바다 건너 사는 또래의 어떤 아이는 아닐까?

주인공 인 어린 펭귄 에릭은 스스로가 세상 밖을 구경하러 갔다. 그곳엔 자신과 비슷한 펭귄들이 무리지어 사는 걸 보았다. 그곳은 어린 에릭의 눈에는 신세계일 수도 있다. 한편으로는 그 안의 비슷한 처지의 어떤 아이들과 미래를 공유하거나 다툴 수도 있다. 펭귄에게 영어 수학대신 발구름 재주가 필요하다지만 나이가 들어, 혹은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체득할 수 있는 것들이다.


엄마가 얼음 구덩이에 갇히자 어린 아들은 제 한 몫으로는 구할 수 없음을 알고는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해내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의 성장은 비단 책상머리앞에서 이뤄지는 것은 아님을 알게 해준다.


이 영화의 핵심 클라이맥스는 도움을 거절한 바다코끼리 앞에서 어린 아이답지 않게 구성진 노래를 불러가며 상대방을 설복시키는 장면이 아닐까 싶다. 우리(자신 아빠)가 목숨 걸고 자신을 도와주었을 때를 왜 생각 못하냐는 취지의 그 노래 한방으로 답보상태에 빠진 영화의 분위기가 해답을 구하는 순간이었다.


동물이 잔뜩 나오는 애니메이션에 인간의 캐릭터가 곁들이 반찬으로 잠깐 끼어드는 것도 의미가 있다. 위험에 노출된 남극생물들을 구해내지도 못하고 그냥 철수하는모습도, 청정 바다에서 석유를 캐낸다고 잔뜩 오염시켜버린 그들의 모습에서 인간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있는 셈이다.


이 영화는 뮤지컬 애니메이션을 표방하고 있을 만큼 다양한 팝 버전의 노래들이 나온다. 많이 듣던 노래들이 짧게 짧게 들리는데, 성가대의 합창 모습처럼 웅장한 부분도 있고 에릭의 독창도 있다. 흥겹게 노래를 듣다 보면 어느새 귀여운 펭귄들의 모습에 빠져들게 된다. 추위를 이기기 위해 서로의 몸을 부딪혀가며 온도를 유지하는 펭귄들의 모습을 허들링이라고 하는데 올겨울 이 영화를 접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허들링해 보시길 바란다.  

 

 

 

 

 

 

 


해피 피트 2 (2012)

Happy Feet 2 
8.7
감독
조지 밀러
출연
일라이저 우드, 로빈 윌리엄스, 행크 아자리아, 핑크, 브래드 피트
정보
애니메이션, 코미디, 가족 | 오스트레일리아 | 99 분 | 2012-02-02